도교육청, 모든 초2~고1 기초학력 진단검사 실시
상태바
도교육청, 모든 초2~고1 기초학력 진단검사 실시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03.07 11:25
  • 기사수정 2023-03-07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모든 초등학교 2학년~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검사가 실시된다. 

전북도교육청은 "오는 17일까지 도내 각급 학교에서 2023년 기초학력 진단검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초학력 향상은 서거석 교육감의 핵심공약 중 하나다.

진단검사는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조기에 발견해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힘(학력)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검사 결과도 학생과 보호자에게만 제공하도록 해 과거 일제고사처럼 등수를 공개하지 않는다.

이번 검사는 국어와 수학, 영어(초4~고1) 과목은 필수이며, 사회와 과학은 자율적으로 운영된다. 

객관적인 진단을 위해 검사도구로는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꾸꾸, 배이스 캠프 등 표준화된 검사지 활용을 권장한다.

3월 진단검사 이후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을 대상으로 5~6월 1차 향상도 진단, 9~10월 2차 향상도 진단을 권장하고, 11~12월 3차 향상도 진단은 필수로 진행한다.

기초학력 미도달로 판별된 학생은 본인과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학습지원대상으로 선정해 학습부진의 원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맞춤형 학습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수업 내에서 학습결손을 조기에 발견·해소하고자 1수업 2교사제를 운영하는 ‘기초학력 보장 선도학교’를 운영한다. 

현재 초등 34교, 중등 17교에서 기초학력 보장 선도학교 운영을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학교에는 총 70명(초등 43명, 중등 27명)의 기초학력 협력교(강)사가 배치돼 담임교사와 함께 협력 수업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학습지도를 돕는다.

또 학생의 학습 부진 원인을 다각적으로 진단해 진단결과에 따른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하는 ‘두드림학교’도 초·중 모든 학교(630교)와 신청한 고등학교(50교)가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도교육청과 14개 시군교육청에는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인 학력지원센터가 설치되었으며, 기초학력 향상 지원을 위한 기초학력 협력교사 초·중 44명이 배치됐다. 

학력지원센터에서는 난독·경계선지능 대상 여부를 진단하는 심층진단 지원 및 지역별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측은 “진단검사는 건강을 위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이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은 교육의 출발점으로서 매우 중요하다"며 "올해를 기초학력 책임교육의 원년으로 삼아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