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석의 세상 엿보기] 민족의 최대명절인 설날
상태바
[고병석의 세상 엿보기] 민족의 최대명절인 설날
  • ㈔한국아동청소년안전교육협회 전북본부 대표
  • 승인 2023.01.18 07:45
  • 기사수정 2023-01-18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병석
고병석

한 나라 국민들의 의식을 나타내는 국어는 민족의 문화 역사를 표방한다고 하겠다.

우리는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세계가 인정한 독창적이고 우수한 우리 한글을 갖고 있다.전 세계에서 자기 국가만의 고유한 말과 글을 사용하는 국가가 몇 개나 될까?

물론 우리 모국어를 지키기 위한 선구자들의 노력으로 오늘날이 있음을 알아야겠다.

일본의 식민지하에 몰래 아이들을 모아 우리 말과 글을 가르치고 학생들에게 우리의 역사를 가르쳤던 분들도 있었다. 그 당시 그런 일은 목숨을 걸고 했던 일이다.

광복 78주년을 맞는 지금도 TV 등에서 설날을 구정이라고 쓰는 정치인과 사회 지도층들이 꽤 있으니, 이제라도 일제가 우리 고유의 문화를 짓밟기 위해 의도적인 펼쳤던 정책 등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를 국가나 사회적 지도자들이 앞장서 지도해 나가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잘못 쓰고 있으니 이를 어쩔까?

양력 1월 1일 설을 신정(新正), 음력 1월 1일 설을 아직도 구정(舊正)으로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 우리에게는 두 가지 설이 있을까?

새해 1월 1일을 새해 첫날, 신정, 양력설 등으로 불리고, 그레고리력이 보급된 전 세계에서 보편적으로 공휴일로 지정하고 명절로 기념하고 있다.

그러나 구정(舊正)은 일본이 메이지 시대(明治 時代, 1868~1912) 이후 음력을 버리고 양력을 쓰던 것을 일제 강점기에 우리에게도 강요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우리나라 고유의 설날을 이중과세라 하여 중지하고 우리 민족혼을 말살하기 위하여 자기네 양력 명절을 따르게 하였다.

우리 겨레 최대명절인 설은 수천 년 내려오던 것이다.

‘고려사’에 이르기를, 설날, 대보름, 한식, 삼짇날, 단오, 한가위, 중양절, 팔관회, 동지를 구대속절(九大俗節)로 지낸다고 했고, 조선 시대에도 설날, 한식, 단오, 한가위를 4대 명절로 꼽을 만큼 조상 대대로 이어져 온 오래된 전통이었다.

중국 역사서인 ‘수서’를 비롯한 여러 문헌에도 신라인들이 설날 아침에 서로 인사하며, 임금이 신하들을 모아 잔치를 베풀고, 이날 일월신을 배례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우리 겨레의 명절인 설날은 광복 이후에도 줄곧 양력설에 눌려 기를 못 폈다.

그래도 국민들은 한결같이 설날을 지켜왔으며, 1985년 ‘민속의 날’이라고 하여 1895년 을미개혁 이후 90년 만에 사라졌던 설날을 되찾아 정부에서 공식으로 제정하였던 공휴일이다.

드디어 우리 정부가 1989년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고쳐 설날인 음력 1월 1일을 전후한 3일을 공휴일로 정하여 공포함에 따라 이젠 설날이 완전한 민족 명절로 다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늦었지만 이제부터라도 일제 잔재 청산도 있고 한민족을 다스리는 데 쓰이던 구정이란 말을 버리고 꼭 설날이란 말을 썼으면 한다.

필자는 수년 전부터 이에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설명하고 주장하여 왔으나, 정부가 공포한 지 34년째나 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이 잘 못 쓰고 있으니 바꿔써야겠다.

민족 최대명절인 설날!

가족들과 더불어 즐거운 우리 명절 맞이해요.

고병석

현 사단법인 한국아동청소년안전교육협회 전북본부 대표

현 한국해양소년단 전북연맹 고문

현 군산시체육회 고문

현 전라북도 안전교육문화 추진위원

현 전라북도 의정 자문위원

전 군산흥남초등학교장

전 군산시체육회 부회장

전 배구협회장

전 한국해양소년단 전북연맹 부연맹장

2013 홍조근정 훈장(대통령)

2016 군산시민의장(문화·체육 부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