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명산 전망대' 디자인 등 원점부터 재추진…내년 3월쯤 착공
상태바
'월명산 전망대' 디자인 등 원점부터 재추진…내년 3월쯤 착공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01.16 12:05
  • 기사수정 2023-01-17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16일 제252회 시의회 임시회 간담회에서 보고
사진 출처=카카오맵 스카이뷰
선 안이 월명산 전망대 사업 부지/사진 출처=카카오맵 스카이뷰

원점부터 재추진 중인 월명산 전망대가 올해 기본구상을 다시 수립한다. 

특히 시는 기본구상이 마무리되면 디자인 재검토 뒤 내년 3월쯤 전망대를 착공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군산시는 16일 시의회와의 간담회에서 내년까지 총사업비 100억원을 들여 신흥동 26-2번지(평화매점) 일원에 월명산 전망대 및 관광객 쉼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보고했다. 

월명산 전망대는 당초 올해까지 건립할 계획이었으나 사업비 과다 증액 논란으로 사업추진이 1년 넘게 늦어져왔다. 

시는 이날 오는 3월까지 전국 전망대 사례조사 및 분석 등을 거쳐 월명산 전망대 기본구상(안)을 다시 마련하겠다고 시의회에 보고했다. 

이후 월명산 전망대 건축 디자인을 재검토한 뒤 상반기안에 기본계획을 확정짓겠다는 것이다.

이런 과정이 마무리되면 건축설계를 거쳐 내년 3월에는 월명산 전망대를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앞서 시는 작년 10월 추진방향 설정을 위한 디자인 및 건축 관계자문가의 자문을 받았다. 그런 뒤 월명산 전망대 추진방향 재설정을 최종 결정했다. 

그동안 월명산 전망대를 둘러싼 논란이 적지 않았다. 

월명산 전망대의 총사업비의 잦은 변경이 가장 컸다.

시는 작년 7월 시의회 임시회 업무보고를 통해 높이 5.8m, 폭 8m, 두께 1.4m의 월명산 전망대 건립 총사업비를 기존 80억원 보다 18억이 늘어난 98억원으로 보고했었다. 

국도비 매칭도 아닌 순 시비만 18억원이 늘어났다. 

이는 당초 6억원에 불과하던 월명산 전망대 사업비가 32억에 이어 80억으로 점점 늘어나더니 또 다시 98억원으로 껑충 뛴 것이다. 

외부마감재가 건축허가 부적합 판정을 받아 설계변경을 하다보니 총공사비가 늘어난 탓이다. 

이러자 시의회에선 사업비가 크게 늘어나게 된 만큼 설계를 다시 공모해 제대로 된 월명산 전망대를 건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었다. 

국도비를 반납하고 페널티를 받더라도 제대로 된 전망대를 만들어야한다는 취지다. 

서동완 의원은 당시 5분발언을 통해 "공사비가 더 들더라도, 시기가 좀 늦더라도, 제대로 된 전망대, 군산의 관광명소가 될 수 있는 전망대를 만들자"고 했었다.

 

Tag
#ㅣ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