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경찰서 부지에 공동주택 추진…시의회·주민 설득 최대 과제
상태바
옛 경찰서 부지에 공동주택 추진…시의회·주민 설득 최대 과제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01.13 15:18
  • 기사수정 2023-01-1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평 기준 청년 및 신혼 부부 150세대 규모
구 경찰서 주차장/사진=투데이 군산 DB
구 경찰서 주차장/사진=투데이 군산 DB

군산시가 옛 경찰서 주차장 부지에 150세대 규모의 청년 및 신혼부부 공동주택 조성을 추진 중이다. 

사업 추진 여부는 시의회와 인근 상가 주민 등을 어떻게 설득할 지에 달렸다. 

시에 따르면 올해부터 오는 2027년까지 총사업비 약 1,500억원을 들여 옛 경찰서 부지와 옛 서해대 생활관 부지 7,649㎡(연면적 3만㎡)에 15~20층 규모의 공동주택을 추진 중이다.

이 곳에 20~25평 기준 청년 및 신혼 주택 150세대를 비롯해 공영주차장, 문화복합센터가 들어서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침체된 옛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것이 시의 구상이다.

이 사업은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손을 잡고 도시재생(혁신지구)사업으로 추진한다. 

앞서 시는 지난 2021년 7월 LH와 옛 경찰서 부지 복합개발 업무협약을 맺고 기본구상을 수립했다. 

작년 6~9월에는 국토교통부 도시정비산업과와 세 차례에 걸친 사전컨설팅을 진행하기도 했다. 

특히 국토교통부 혁신지구 확산모델 개발 후보지 공모에 참여해 우수후보지로 선정됐다. 

시측은 <투데이 군산>과의 통화에서 "LH와 협업을 통해 혁신지구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향후 국토교통부 공모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먼저 시의회와 주민들을 어떻게 설득할 지가 과제다.

인근 상가 주민 등은 기존 주차장 자리에 공동주택이 들어설 경우 주차 등 여러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고 반대 목소리가 작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시의원들 사이에서도 사업의 효율성을 놓고 찬반 의견이 엇갈릴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다 대규모 재정 투자사업인 만큼 막대한 예산과 인력 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이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별도의 혁신지구 전담조직이 필요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