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대가(大家)’가 만든 국가대표 꽃게장 ‘군산계곡가든’
상태바
‘한식의 대가(大家)’가 만든 국가대표 꽃게장 ‘군산계곡가든’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3.01.13 09:33
  • 기사수정 2023-01-13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공인 ‘백년가게’ 인증받은 간장게장 명가… 30년 넘은 ‘無休’ 달성
모친의 손맛과 김철호· 박영옥 대표부부· 자식으로 이어지는 3대째 전통
‘짜지 않고 고소한’ 비법 만든 국내 유일의 ‘꽃게장 특허’ 소유자
단순 명절 선물 넘어 4계절용 지역 대표 음식 우뚝
3대 가업을 활짝 열고 있는 군산 계곡가든 꽃게장이 30여 년째 연중 영업이란 신기원을 열어 전국의 식도락가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사진 제공=계곡가든
3대 가업을 활짝 열고 있는 군산 계곡가든 꽃게장이 30여 년째 연중 영업이란 신기원을 열어 전국의 식도락가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사진 제공=계곡가든

국가대표를 넘어 명인 반열에 오른 ‘군산계곡가든(대표 김철호· 부사장 김보미)’은 전국적인 꽃게장의 명가다.

무엇보다 ‘계곡가든’의 꽃게장 맛이 단순 입소문을 넘어 전국구로 떠오르면서 국내 미식가는 물론 탤런트· 가수· 소설가· 체육인 등 전국유명 인사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 때문에 계곡가든은 1년 내내 쉬는 법이 없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함 만이 아니다.

이 같은 원칙을 고수하는 것은 자신의 꽃게장을 맛보기 위해 애써 먼 곳에서 찾아온 손님들을 그냥 돌려보낼 수 없다는 김철호(65) 대표와 아내 박영옥 사장의 확고한 경영철학 때문.

이렇게 시작한 계곡가든의 영업은 약 ‘1만1,650일 동안 연중무휴’라는 대기록을 이어가고 있어 국내 기네스(?) 신화창조를 계속 써내려가고 있다.

# 꽃게장 신화 탄생… 꽃게장 연구에 올인한 김철호 대표의 ‘외길 인생’

이런 신화창조에는 김철호 대표의 열혈 연구와 개척자 정신이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런 철학과 원칙 때문에 ‘수협맨에서 꽃게장 연구의 개척자’로 변신이 가능했고 주경야독을 본업처럼 실천하며 서울과 광주로 오갔다.

김철호 대표와 계곡가든을 얘기하면서 나온 수식어들은 이루말할 수 없다.

특히 신화의 첫발은 3대의 가업전통이다. 아무래도 그 저력은 섬마을(야미도)에 사시던 어머니의 손맛과 이를 기반으로 연구에 매진해온 김 대표의 집념, 김 대표의 가업승계 수업을 성실하게 따라온 김보미 부사장(딸)으로 이어온 3대의 집념과 땀방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오늘의 계곡가든의 꽃게장이 되기까지는 핵심적인 노력은 김 대표가 자신의 본래 대학전공(회화)을 넘어 180도 바꿔 대학원 석· 박사 과정을 통해 음식연구에 마라톤하듯 질주해왔다. 물론 그 과정에서 건강문제 등 수많은 좌절도 있었지만 최고의 꽃게장 만들기에 오롯이 정진해왔다.

이 오랜 연구 결과물이 ‘비리지도 짜지 않고 고소한’ 비법을 지닌 꽂게장이 탄생한 것.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국내 최초의 꽃게장 특허를 얻었을 뿐 아니라 대한민국 한식포럼 선정 ‘한식대가’와 신지식인이라는 별칭까지 뒤따랐다.

꽃게는 ‘서해안에서 난 것’ 가운데 엄선해 쓴다. 당귀와 정향 등 10여 가지 한약재와 고추씨, 생젓국을 넣어 숙성시킨 장국을 꽃게에 붓기를 사흘간 반복한다.

값싼 혼한 간장(왜간장)이 아니라 자연숙성시킨 양조간장을 쓴다.

이렇게 정성스런 과정 때문에 그가 만든 꽃게장은 비린내가 나지 않을 뿐 아니라 짜지 않고 고소하다.

대하(큰새우)장과 전복장은 간장게장을 담글 때 꽃게 맛이 우러난 장을 활용, 맛이 고소해 서울 등 대도시 소비자의 맛을 사로잡고 있다.

이런 비법의 결정판이 대한민국 최초로 특허를 받게 된 ‘한방 꽃게장’이 만들어졌다.

2019년부터 최고의 맛집 소개서인 ‘블루리본서베이’에 전통조리법에 현대인의 입맛을 조화시킨 짜지 않고 그 독특한 맛으로 등재되는 영예를 얻기도 했다.

계곡가든에 대한 기대감이 여전한 것은 김 대표를 뒤를 이어 딸이 같은 분야에 뛰어들어 후계구도가 완성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 ‘백년가게’ 계곡가든의 신화는 현재진행형

이런 결과는 군산을 대표하는 꽃게장을 넘어 전국구로 부상, 국가대표 꽃게장이란 말을 써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군산 ‘계곡가든’이 작년 11월 ‘백년가게’로 인증되는 영예를 누렸다.

‘백년가게’는 중소벤처기업부가 30년 이상의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우수 소상공인 가운데 선정한다. 이후 100년 이상 존속·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한다. 전국 약 1만 개의 상점 중 이 현판을 단 곳은 약 1,500개뿐이다.

앞서 김 대표는 2007년 대한명인협회로부터 ‘꽃게장 명인’으로 지정되고 같은 해 해양수산부로부터 ‘신지식인’에 선정됐다.

또 작년에는 (사)대한민국 한식포럼으로부터 한식문화 발전에 이바지한 업적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한식대가’ 칭호까지 받았다.

김철호 대표는 “계곡가든 꽃게장의 맛의 비결은 좋은 원재료와 지속적인 연구와 만드는 사람의 혼이 한데 어우러진 결정판”이라 들고 “백년 가업을 잇는 장수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게 3대의 힘을 모아 맛의 도시 군산 건설에 온힘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명인을 넘어 최고의 꽃게장을 만드는 대한민국 명장이 되겠다는 각오를 다지면서 서재와 공장 등을 오가고 있다.

한편 계곡가든은 설을 앞두고 명절용 선물 세트를 할인 판매한다.

선물 세트 1호(간장게장 3~5마리 1㎏ + 전복장 3미, 가격 11만5000원)를 10만원에 판매한다. 선물 세트 2호는 락앤락 3개에 각각 간장게장 1마리, 전복장 4미, 대하장 7~ 8미를 담았다. 이는 가격(5만원)이 저렴해 단체 선물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계곡가든의 매장 식사 가격은 1인분에 간장게장·양념게장·꽃게탕 정식이 각각 3만원이다. 4인실부터 100석 대형 룸까지 갖추고 있다.

작년 추석 때는 다른 업종들과 달리 전반적인 비용압박에도 가격 동결이란 원칙을 고수하며 소비자와 미식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