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동산중 이전부지 활용대책 마련' 도교육청에 건의
상태바
시의회, '동산중 이전부지 활용대책 마련' 도교육청에 건의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3.01.12 10:43
  • 기사수정 2023-01-12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의회가 동산중 이전부지 활용대책을 즉각 마련해 줄 것을 전북도교육청에 건의했다.

군산시의회는 12일 제252회 임시회에서 서은식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 같은 내용의 건의안을 만장일치 통과시켰다. 

건의안에 따르면 금동에 자리한 동산중은 지곡동 이전을 앞두고 있다. 3월부터 동산중 건물은 영광중이 본관 건물 공사기간인 약 1년 동안 임시로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내년 1월부터 동산중 건물은 텅 비게 된다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이전부지 활용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동산중 이전으로 인해 주변 해신동 등 원도심 일대가 더 쇠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한 예로 군산초가 이전한 2019년 3월 이후 1년 동안 월명동 인구가 8.5%가 감소한 것을 들었다.

출처=서은식 의원 5분발언
출처=서은식 의원 5분발언

특히 지난 5년 간 해신동은 20%, 월명동은 24%의 인구가 이미 줄어든 상황에서 동산중까지 이전하면 원도심은 '쇠락'을 넘어 '소멸'을 걱정해야 할 처지라는 것이다. 

이에 시의회는 "도교육청은 학교 건물과 부지 활용계획을 수립해 시와 시의회, 관계기관 등 지역주민대표를 포함한 민관합동협의체를 구성, 운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주민 입장이 적극 반영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건의문을 대표 발의한 서은식 의원은 "이달 16일부터 동산중 이전이 시작된다"며 "동산중 이전부지 활용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의회는 이번 건의문을 전북도의회와 전북도교육청, 군산교육지원청에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