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에 약 2천억 규모 이차전지 음극재 제조시설 들어선다
상태바
새만금에 약 2천억 규모 이차전지 음극재 제조시설 들어선다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2.11.11 11:44
  • 기사수정 2023-02-27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주전자재료㈜, ‘이차전지 음극재 제조시설’ 건립 투자협약 체결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약 2,000억 원 규모의 이차전지 음극재 제조시설이 들어선다.

군산시는 11일 "대주전자재료㈜와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이차전지 음극재 제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차전지 음극재'는 이차전지의 충전 속도와 효율을 결정하는 핵심 소재다.

협약식에는 김관영 도지사, 배호열 새만금개발청 개발사업국장, 강임준 시장, 박승수 새만금산업단지 사업계획부장, 임일지 대주전자재료㈜ 대표이사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주전자재료㈜는 2026년까지 총 2,045억 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산단(6공구) 18만7,000㎡ 용지에 2023년 공장을 착공하고, 직원 191명을 신규 채용하기로 했다.

투자예정지
투자예정지

대주전자재료㈜는 1981년에 설립된 전자 부품용 소재 생산 전문기업으로, 2019년부터 이차전지용 실리콘계 음극재를 상용 생산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실리콘계 음극재는 기존의 흑연 음극재가 가진 짧은 배터리 수명, 긴 충전시간 등의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주목받았지만, 충·방전 시 부피팽창, 낮은 전기전도 등 기술상 문제로 선호도가 낮았다.

이 문제를 해결한 소재가 2019년 대주전자재료㈜가 개발한 고효율 실리콘계 음극재로, 향후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만금에 건설하는 제3공장은 이러한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생산품 대부분을 이차전지 핵심 시장인 유럽·북미 등에 수출할 예정이다.

대주전자재료㈜는 대규모 재생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고, 항만·공항·도로 등 물류 기반시설이 빠르게 구축되고 있는 새만금의 투자환경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일지 대주전자재료㈜ 대표이사는 “이차전지 시장상황에 맞춰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갖추고, 지속적인 투자로 고용확대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대주전자재료㈜의 안정적 정착과 원활한 사업운영을 위해 적극 뒷받침하겠다.”라고 말했다.

강임준 시장은 “앞으로 새만금산단에 이차전지 관련 기업의 투자가 예정 중이다"며 "새만금은 우리나라 이차전지 산업을 이끌어가는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는 최근 ㈜천보비엘에스(BLS), 성일하이텍㈜, ㈜이엔드디 등 이차전지 소재 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