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 깬 市, 시민발전㈜ 임시주총 소집과 함께 정관개정 나섰다
상태바
침묵 깬 市, 시민발전㈜ 임시주총 소집과 함께 정관개정 나섰다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2.11.07 15:24
  • 기사수정 2022-11-08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최근 공문통해 임시주총 소집 요구… 적극적인 조직 안정책 마련 나서
고강도 쇄신 전략 추진 통해 ‘대표이사 유고’에 따른 시스템 정상화 의미
시민발전주식회사/투데이 군산
시민발전주식회사/투데이 군산

침묵을 지켜오던 군산시가 마침내 시민발전㈜의 정상화를 위해 나섰다. 

최근 시는 <투데이 군산>과의 통화에서 "시민발전㈜에 임시주총 소집과 정관 개정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문을 시민발전㈜에 보냈다.

이는 구성원 간 내부 진통을 겪고 있는 시민발전㈜ 이사회 구성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시민발전㈜의 진통은 前 대표이사가 9월 중순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한 후 거의 두달간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으면서 비롯됐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사정기관의 강도 높은 감사까지 받고 있는데다, 시의회와 언론의 비판까지 이어지면서 시의 부담은 갈수록 커져갔다.

이런 사태를 빚게 된 이유로 시민발전㈜의 이사회 구성(이사 6명과 감사 2명 체제)을 빼놓을 수 없다. 

현재는 대표이사가 사퇴함에 따라 이사진은 5명 체제.

하지만 후임 대표이사를 새로이 선임하기 위해서는 임원 추천위원회를 구성해야하는데 이사회의 내부 구성원 간 갈등으로 지금까지도 이사회를 열지 못하고 있다. 

당분간 이사회를 이끌 임시 대표이사를 누가 할 것인가를 놓고 이사들간 입장이 엇갈린 탓이다. 

'이사회에서 정하는 자가 그 직을 대행으로 한다'는 시민발전㈜ 정관 상의 빈틈과 허점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특히 시는 이 과정에서 지금껏 직무대행을 둘러싼 이사들 간 갈등과 대립을 제때 봉합하지 못하는 등 안일함과 무능함 만 드러냈다.

이런 비판이 계속되자 시는 뒤늦게 쇄신안을 만들기로 했다.

그 방안이 조속한 임시주총 소집을 요구한 것인데, 이를 통해 이사회 구성 등 정관을 대대적으로 손질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민발전㈜의 자율에 맡기는 등 방치해두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갈 우려가 있는 만큼 100% 주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한편 시민발전㈜는 2019년 11월 설립과 함께 신·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시민 복리증진 및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출범했다.

이를 위해 새만금육상태양광2구역발전사업을 야심적으로 추진한 후 부분 준공과 함께 전국적인 관심을 집중받아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