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옥의 斷想] ESG 시대와 지방정부의 역할
상태바
[강성옥의 斷想] ESG 시대와 지방정부의 역할
  • 강성옥 LX 파트너스 대표이사
  • 승인 2022.10.21 13:52
  • 기사수정 2022-10-2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옥
강성옥

지난해 6월 모기업인 국토정보공사에서 진행하는 ESG경영 선포식에 참석하였다. 올해는 자회사까지 ESG경영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ESG경영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2020년 이후 ESG경영이 화두로 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를 말한다. 이전 기업평가의 기준은 이익의 극대화였다. ESG경영이란 이윤 창출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환경에 대한 책임, 인권을 비롯한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업의 역할, 그리고 오너 중심의 지배구조가 아닌 지배구조의 투명성 등 비재무적인 측면을 평가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기업이 돈만 벌려고 하지 않고 사람과 사회, 환경에 대해 얼마나 기여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가 ESG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팬데믹 이후 ESG경영은 왜 세계적인 화두가 되었을까?

기후위기에 따른 재해 발생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죽은 행성에서는 어떠한 사업도 할 수 없다.”는 환경운동가 데이비드 브르워의 말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ESG는 지난 2004년 유엔글로벌콤팩트 보고서에서 공식 용어로 처음 등장하였다. 당시 유엔사무총장인 코피 아난은 ESG를 고려한 글로벌 투자운동을 주도하여 ‘지속 가능한 운동’의 초석을 마련했다.

기업의 ESG경영은 투자회자에서부터 촉발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자산운영사인 블랙록(9천600조 원)의 래디핑그 회장은 투자회사 CEO에게 편지를 보내 “기후위기는 투자위기”라고 강조하며 “지속가능성을 투자의 최우선순위로 삼겠다.”고 밝혔다. 2021년에는 “2050년까지 넷제로(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할 수 있는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공개”하라고 요구하였다. 즉 탄소배출 기업에게는 투자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미국의 대통령 선거도 ESG에 불을 지피는 계기가 되었다. 195개 참가국의 만장일치로 채택된 파리협정(유엔기후변화협약)을 탈퇴한 트럼프 정부와 달리 바이든 정부는 출범 즉시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하고 파리협정에 재가입하였다.

투자환경이 변화하며 기업들의 경영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애플, 구글, BMW 등 379개 글로벌기업은 탄소 중립을 위해 RE100(신재생에너지로 100%로 만든 제품)에 참여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SK그룹을 비롯하여 네이버, 현대자동차, LG에너지솔루션 등이 RE100에 가입하였고 삼성전자도 RE100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제조기업 중 대기업의 28.8%, 중견기업의 9.5%가 글로벌기업으로부터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2021년 KDI공공정책대학원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은 한국 기업이 재생에너지 전환 흐름에 동참하지 않을 시 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패널 산업의 수출액이 각각 15%, 31%, 40% 감소한다고 추산했다.

ESG경영으로 변화하는 국제사회에 맞게 지방정부는 무엇을 해야 할까?

첫째, 지방정부 경영에서 ESG를 도입하는 것이다.

종이 문서를 줄이고 전자문서로 바꾸는 일은 기본이다. 수소차나 전기차에 대한 지원과 환경문제, 인권과 평등, 다문화에 대한 정책지원,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개발을 해야 한다. 사회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정책, 직원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인사문제 등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이 모두 지방정부의 ESG 경영이다.

특히 지방정부의 사업에 ESG가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정책과 사업의 평가지표로 삼아야 한다.

둘째, ESG에 대한 시민교육을 지방정부에서 책임져야 한다.

글로벌사회는 매일매일 변화하고 있다. 정규교육과정에서 ESG에 대한 교육을 받고 사회에 진출할 경우 최소 4~5년 이상이 필요하다. 그사이에 사회는 더 빠르게 바뀐다. 당장에 필요한 인력과 개발,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을 지방정부에서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ESG 교육 담당을 선정하거나, 교육센터를 만들어 평생학습과 시민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셋째, 시민들이 ESG를 실천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활성화해야 한다.

시민들이 분리수거를 잘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쓰레기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줄이고, 좋은 기업 물품 이용하는 것, 인권이나 평등 등 사회문제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후원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는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하여야 한다.

유엔은 지속가능발전목표로 17가지 목표, 170가지 실천사항을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우리 실생활에서 내가 캠페인에 얼마나 실천하는지 체크 하거나 활동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참조 - https://sites.ungeneva.org/170actions/climate/#allgoals 2030년까지 유엔과 국제사회의 공동목표)

넷째, 지방정부, 시민과 기업이 함께하는 탄소중립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ESG 경영이나 탄소제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기업이나 개인, 공공기관이 ESG경영의 추진하는 것은 쉽지 않다. 탄소배출을 제로화를 추진하는 데에는 비용과 인력, 시간과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기업과 시민사회, 전문가 그리고 지방정부가 함께 논의하고 공론화 할 수 있는 민관협력체계가 필요하다. 지방정부가 나서야 하는 이유이다.

일부 지방정부는 올해를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원년’으로 선포하였으며, ESG경영을 지방정부 슬로건으로 내걸기도 하였다. 공기업들 또한 ESG경영 선포식을 진행하며 주요 경영정책으로 반영하고 있다.

후손들과 지구를 위해 그리고 글로벌 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ESG경영은 필수 조건이 되었다. 이제는 지방정부에서도 발 벗고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