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도내 초중고 학력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계획 발표
상태바
도교육청, 도내 초중고 학력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계획 발표
  • 신수철 기자
  • 승인 2022.10.19 13:50
  • 기사수정 2022-10-1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교육청 김숙 교육국장이 기초학력신장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도교육청 제공
전북도교육청 김숙 교육국장이 기초학력신장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도교육청 제공

도내 학력 신장을 위해 초중고별로 학력향상 프로그램이 가동된다.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은 19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학력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계획’(이하 학력향상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의 기초·기본 학력을 보장하고 학력신장을 지원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책임 있는 공교육을 실현하고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도교육청은 학력향상 지원계획의 초점을 기초·기본학력 진단에 맞췄다.

먼저 모든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초 2학년부터 고 1학년까지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다양한 진단평가도구를 제공하고 학교별 자율 선택에 따라 3월에 기초학력을 진단한 뒤 분기별로 향상도 평가를 세 번 더 진행한다. 평가 결과는 학생과 학부모에게만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정규교사와 기간제교사로 이루어진 기초학력 전담교사 100명과 보조교사 300명 배치 △학습지원 대상 학생 지원협의회 운영 △학습더딤 맞춤형 지원 두드림학교 운영 △중학생 교과‧정서지원 방학캠프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수학 클리닉을 운영하고, 학생 주도 국어·영어·수학·과학동아리 500여 개를 지원하는 등 세부 프로그램도 가동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특히 본청과 14개 시·군교육지원청에 학력지원센터를 설치해 기초학력 전담교사 40여 명을 배치하는 등 기초학력 향상의 근거지로 삼기로 했다.

학력지원센터는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관련 컨설팅, 난독·경계선 지능 대상학생 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교과 성적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교과 보충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학교 단위 다중지원팀 등을 통해 선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교과수업을 집중 지도한다.

고등학교 학생들의 대입 지원을 위해 진학전문가를 양성하고 대입진학지도 지원단 운영을 강화한다. ‘All in One’ 진로진학상담 시스템을 구축하고 온‧오프라인 상시 상담을 운영하게 된다. 도내 7개 권역에 진학상담실을 마련해 상시 대면상담을 진행하고, 고3 대상 맞춤형 대입 수시‧정시 집중 상담도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수업혁신 동아리 및 연구회 100개 운영 △생애주기별 교사 연수 △수능 평가문항 개발 연수 △수업혁신 선도교사 100명으로 이뤄진 창의·융합 수업 지원단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도교육청측은 “기초·기본학력을 무시하고 다른 어떤 것을 쌓는다는 것은 사상누각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학력향상 지원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전북 학생들의 학력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